본문바로가기 메인메뉴바로가기

학부장 인사말

호서대학교 빅데이터AI학부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4차 산업혁명으로 탄생하게 될 미래사회를 ‘지능정보 시대’라고 합니다. ‘지능정보 시대’란 말 그대로 모든 분야에서 빅데이터(Big Data)를 중점적으로 활용하여 유의미하고 가치있는 정보(Information)가 생성되도록 인공지능(AI) 기능을 결합하여 초연결·초지능화 되어가는 데이터 중심 사회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사회·경제적인 패러다임의 변화로 인해, 빅데이터는 그 활용 가능성이 무궁무진하기 때문에 ‘21세기의 원유’라고도 불리고 있습니다. 실제 기업들은 신제품 개발로부터 원자재의 확보, 구매, 생산, 물류, 유통, 서비스 개발에 이르는 모든 비즈니스 프로세스에서 발생하는 방대한 양의 빅데이터를 처리해야하고, 이를 AI 알고리즘으로 분석하여 미래의 변화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향후 기업은 이러한 업무 체계를 구축해야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고 글로벌 경쟁에서 생존하면서 우위를 점할 수 있다고 전망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미래의 사회와 기업이 요구하는 우수한 인재는 데이터를 잘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고 이를 활용하여 유의미한 가치를 만들어내고 혁신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역량의 보유 여부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AI가 보편화·상업화되어 가는 시대의 흐름에 발맞추어, 빅데이터AI학부는 컴퓨터를 활용하여 빅데이터로부터 정보를 도출하고 지식을 창출할 수 있는 창의성과 전문성을 갖춘 데이터 분석 고급인력을 양성하고, 기업의 급변하는 새로운 환경에서 빅데이터 분석 및 AI 활용에 기반한 과학적 의사결정이 가능한 인재를 양성하는 학부입니다. 즉, 우리 학부는 AI 알고리즘에 의한 빅데이터 처리 및 활용 능력을 함양하는 동시에 기업의 현장 실무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비즈니스 상황을 이해하고 실질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실무중심형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인재를 배출하고자 합니다.

실제 우리 학부의 학생들은 매년 정부·기업·학술단체에서 실시하는 다양한 빅데이터 경진대회에 참가하여 입상하는 우수한 성과를 거두고 있으며, 대통령선거 출구조사, 지방자치단체선거 출구조사, 인구주택 총조사, 공공 빅데이터 사업 등 다양한 사회여론 조사 및 빅데이터 분석 프로젝트에 조사원으로 참여하여 실무 경험을 쌓고 있습니다. 졸업 후에는 고객정보 분석, 고객관계관리, 마케팅, 생산/공급망 관리, 품질관리, 경영분석 등 다양하고 폭넓은 진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우리 학부는 데이터 분석 기반의 융합인재 양성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왔고, 2022년도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주관하는 ‘데이터사이언스 융합인재 양성’ 사업(컨소시엄형)에 선정되었습니다. 이 사업을 통해 우리 학부는 빅데이터 분석과 이를 응용한 AI 알고리즘 개발을 전문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데이터사이언스 전문가 양성의 명실상부한 요람으로 자리매김하게 될 것입니다. 향후 우리 학부는 정부·지자체 및 공공서비스 유관 단체, 연구기관 및 학술단체, 제조 및 서비스 기업 등에서 생성되는 다양한 형태의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프로세스 이노베이션 중심의 AI 응용 및 활용 영역을 개척해나갈 것이며, 이러한 활동을 통해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데 전력을 다할 것입니다.

빅데이터, AI 등으로 대표되는 4차 산업혁명은 이미 우리 주변의 환경과 삶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본 학부의 모든 구성원은 학생 여러분들이 미래의 핵심역량과 기술을 배울 수 있는 최고의 교육 인프라 및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힘쓸 것을 약속드리며, 우리 학생들이 가족과 같은 분위기로 즐겁게 대학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빅데이터AI학부 학부장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