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인메뉴바로가기

대표교과목

호서대학교 빅데이터AI학과의 대표교과목을 소개합니다.

  • 1 데이터 관리기술 역량 데이터사이언스개론1데이터사이언스 분야 전반에 관한 기초지식을 습득하는 교과목이다. 데이터마이닝1대규모로 저장된 데이터 안에서 체계적이고 자동적으로 통계적 규칙이나 패턴을 찾아내는 방법들에 대해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연관분석, 이상상태감지, 그래프 마이닝, 데이터 스트림 마이닝 등의 주요 알고리즘과 이론 등에 대해 배우게 된다.
  • 2 분석모델 역량 AI프로그래밍입문AI 모델링을 위해 필요한 프로그래밍 능력을 기르고자 사회에서 직접 활용되고 있는 파이썬의 사용법에 대해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빅데이터분석사회 및 기업의 실제 문제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형태의 빅데이터에 대해 알아본다. 빅데이터의 정의, 활용사례로부터 전반적인 처리 및 분석기법들을 배우는 교과목이다.
  • 3 비즈니스 분석능력 역량 4차산업혁명과 비즈니스의 이해4차 산업혁명의 패러다임 변화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새로운 비전과 목표를 만들어 이를 달성하여 나누는 경영자 정신을 함양하고, 비즈니스 아이디어와 벤처 정신만 있으면 돈, 사람을 모아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음을 이해함으로써 경영계획 방법과 조직화 방법 및 역량을 함양한다. 생산및운영관리1프로세스 관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기업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기 위해 요구되는 전략적 관점의 의사결정 사항과 이를 실행에 옮기기 위해 필요한 다양한 정량적 정성적 방법론을 학습하며, 효율적인 생산운영관리가 기업의 궁극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한 축이라는 점을 이해하는 교과목이다.
  • 4 소프트 스킬 역량 프로젝트설계1AI 관련 프로젝트에서의 문제 정의, 구성 요소 설계, 구현, 평가 등 문제 해결 전과정을 익히는 교과목으로 다양한 분야의 프로젝트 중에서 금융 분야의 AI 프로젝트를 다루게 된다. 디자인사고와 창의설계다학제 간 융합을 기반으로 하는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진행되는 강좌로, 잠재적 창의성을 발굴하고 이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개발을 통한 창의성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강의는 디자인사고, 트리즈의 문제해결 분석기법을 학습하고,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분야의 문제해결을 위해 그룹 활동 및 토론수업으로 진행되는 교과목이다.

top